자전거이야기2017. 10. 24. 22:50

아마 자전거 타시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알 겁니다. 중국 물건을 세계시장에 내놓고 파는 알리바바의 인터넷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서 파는 헬멧들..


그 중 카스크(KASK)의 프로톤(Protone) 헬멧은 정말 언뜻 보아서는 진품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완벽한 모조에 40불이 안 되는 저렴한 가격(정품은 200~300불선) 때문에 엄청나게 많이 팔렸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쓰고 다니셨어요. '이거 진짜야 짭이야'를 물어볼 정도로 정교하고 또 그렇게 많이들 쓰셨습니다. 싸고 모양도 괜찮아서 저도 하나 사서 쓰고 다녔죠.


그러다 지난 주말에 살짝 낙차를 했습니다. 옷도 한 군데 구멍난 곳도 없는데 머리가 땅에 닿았다 싶었던 정도의 충격에 헬멧이 깨졌더군요. 헬멧은 깨지라고 있는 거지만 깨져서 머리를 보호해야 하는데 지가 알아서 먼저 깨져버리고 머리는 충격을 받게 된다면..


제가 구입했던 것도 진품과 별다를 것 없을 정도의 모양새였습니다.



이쪽 부분이 별로 흠집도 없을 정도로 충격을 받았는데..


깨졌네요. 왼쪽 오른쪽 연결부도 다 깨졌습니다. 


깨진 헬멧은 수명을 다한 거죠. 외관상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머리를 보호하지 못하므로 쓰면 안 됩니다.


사실 국내에 판매되는 헬멧들은 아무리 저가형이라고 해도 안전 인증을 받지 못하면 판매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정상유통된 제품을 구입하신 거라면 안쪽에 '공산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품질표시' 스티커가 붙어 있을 겁니다. 가격에 상관 없이 일단 머리를 보호하는 성능에는 문제가 없음을 인증받은 거죠. 저렴한 헬멧과 비싼 헬멧의 가격 차이는 안전성의 차이가 아니라 디자인과 상표, 무게 같은 것들 때문에 나게 됩니다.


하지만 중국산 헬멧들은 그런 인증을 받았을리가 만무합니다. 그냥 헬멧인 거죠.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겪어보니 과연 그렇습니다.


앞으로는 인증받지 않은 저가형 중국산 헬멧은 안 쓰기로 합니다. 여러분들도 바른 선택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