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야기2017. 3. 5. 21:13

흑백도 슬라이드필름이 있습니다. 들어보셨어요?


리버설(포지티브) 필름을 보통 슬라이드 필름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슬라이드 필름은 컬러이지만 흑백도 슬라이드가 있었죠. 아그파의 스칼라(scala) 필름이 가장 유명했었습니다. 흑백이 무슨 슬라이드냐 하실 수도 있지만 실제 현상된 필름은 아주 대단히 아름답습니다. 인화지로 보는 사진보다 라이트박스에서의 Dmax Dmin이 아주 넓기때문에 흑백이면서도 현실감이 넘치는 박력있고 섬세하고 감동적인 장면이 보이죠.


현상도 쉽지는 않아서 미국(현재 알려진 곳들은)의 몇몇 현상소에서만 가능합니다. 얼마전 포마에서 R100이라는 흑백 리버설 필름과 현상킷을 같이 내놓았었는데 실제로 현상된 필름을 본 적은 없습니다. 그러더니 이번에는 ADOX에서 스칼라라는 이름으로 또 흑백 리버설 필름과 현상킷을 내놓았네요. 왜 더 범용적인 필름들이 아닌 특수한 필름들을 자꾸 내놓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튼 반갑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가끔씩 이런 필름들이 현상 가능하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계시네요. .. 아쉽지만 가능하지 않습니다.


개인용 현상킷과 상업적 현상서비스는 일대일로 매칭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업적 현상이란 무엇보다도 품질이 보장돼야 하고, 수익성이 있을 만큼의 원가와 서비스가격이 형성될 수 있어야 하고, 그러려면 수요가 그만큼 있어야 하겠죠.

해당 필름들의 전용 현상킷을 구해서 재고를 확보하고 테스트와 안정화를 거쳐 실제 서비스를 진행해야 하는데 안정적인 약품 수급도 어려울 뿐더러 서비스 가격도 저렴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게 비싸면 안 쓰고 말지'의 수준이 되면 진짜 궁금한 분들은 직접 구입해서 해보시든가 아니면 정말 아무도 안 쓰시겠죠.


하지만 그런 류의 노력을 해보지 않은 건 아닙니다. 아직 필름작업 수요가 최저점을 찍기 전 무렵에 흑백 슬라이드 현상을 위해 연구를 좀 하고 리버설 노광이나 약품의 수급을 위해 직접 화공약품을 조제해서 테스트를 했었습니다.

흑백슬라이드용으로 나온 그 필름들뿐만아니라 보통의 흑백 네거티브 필름들도 리버설 현상 프로세스를 거치면 슬라이드로 현상 가능합니다. Tmax류의 필름들과 몇몇 필름들은 아주 결과가 좋고, 몇몇 필름들은 컨트라스트가 약해서 좋지는 않고.. 그런 식입니다. 코닥에서 Tmax용 리버설 현상킷을 따로 팔기도 했었어요.


이걸 하려고 리버설 노광을 위해서 거대 형광등을 이용한 노광킷도 만들고 그랬었는데....


bleach 약품이 엄청나게 독한데, 이 부분의 약품 조제가 성분의 문제로 약간 실패작이었고 재시도하려고 하다가 사업적 문제가 생겨 중단했었습니다. 안정적 작업이 가능했더라면, 그리고 사업적 문제가 없었더라면 그 때 아마도 흑백슬라이드 현상 서비스를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칼라나 그런 필름들만이 아니라 보통의 흑백필름을 슬라이드로 현상해주는..


그 때 실패작이었던 필름을 오늘 문득 발굴했었네요. 블리치가 너무 강한 탓에 유제가 마구 흐물흐물 녹아내려서 실패했던 필름이었습니다. 포지티브이긴 한데 망한 거죠. 무려 중국산 럭키필름.




이런 기억이 나서, 언젠가는 다시 연구를 재개해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쉽지는 않겠죠.


-----------------------------------------------------------------------------------------------------------


* 추가: 2018년 3월부터 포토마루에서 포마판 R100을 시작으로 흑백슬라이드 현상을 시작했습니다. 

Posted by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