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5.07.06 2025년, 새로운 필름들
사진이야기2025. 7. 6. 12:50

작년에는 새로운 필름카메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저기서 새로운 필름들이 나온다는 얘기들이 있었고 여러 새로운 필름인 척(?)하는 필름들을 시중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진짜 새로운 필름이라기보다는 리브랜딩(원단을 가져다 감아서 자신들의 상표를 부착해서 파는, 일명 택갈이)한 필름들의 종류가 더 많았어요. 

 

주로 코닥의 영화용 필름들을 감아서(respooling) 자신들의 상표를 붙여 파는 일이 흔했고 그나마 새로 개발된 ORWO의 NC시리즈의 벌크필름을 로딩해서 파는 경우, 그리고 항공촬영용 필름을 이용해서 감아 파는 경우 들이 있었습니다. 물론 흑백필름도 그랬죠.

 

ORWO의 NC500

 

그래도 마치 시중에 다양한 필름들이 새로 나오는구나, 하는 착시를 불러일으켜줘서 고맙기는 했는데, 와중에 시장성을 본 필름 제조사들이 나름의 노력을 했습니다.

 

하만의 피닉스200

 

그리고 켄트미어 200

 

일포드 상표로 흑백필름을 제조해온 하만이 피닉스200과 Red라는 필름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아직 국내 정발은 되지 않았지만 저렴하고 성능이 좋은 켄트미어 라인업에 감도 200짜리를 추가했습니다. 곧 수입되겠죠.

 

그리고 들려온 소식.. 중국 럭키가 컬러필름을 다시 내놓는다고요.

공홈인 luckfilm.net에 뜬 럭키 200

 

대충 10년은 넘은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지던 컬러필름들이 몇몇 있었는데, 당시 4대 메이저 브랜드인 코닥, 후지, 코니카, 아그파에 비해 성능은 떨어지지만 저렴한 가격과 나름의 느낌때문에 종종 즐겨 사용했었죠. 중국에서 만들어지는 필름들로는 컬러/흑백을 모두 생산하던 럭키, 컬러필름만 만들었던 Sunny16, 흑백만 만들었던 상하이, 그리고 또 뭐더라.. 등이 있었습니다. 진짜 싼맛에 쓰곤 했어요.

 

하지만 시장수요가 많아지고 필름 가격도 몇 배로 뛰어 이제 다시 만들면 시장성도 수익성도 좋을 거라고 판단했나봐요. 럭키 200필름이 부활한다고 합니다. 이것도 조만간 발표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하만에서도 새로운 필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레딧에서는 7월 중순쯤 Phonix 2가 발표될지도 모른다는 루머가 돌고 있네요. 체코의 한 현상소에서 올린 스토리에 시퍼런(!) 패키징의 이미지가 나타나기도 했었답니다.

 

파란 봉황?

 

약품 수급의 문제 등으로 국내 현상 시장이 불안하기는 합니다만, 이런저런 소식들은 반갑습니다. 저도 몇가지 필름들을 입수했으니 전처럼 테스트 촬영이 끝나면 올려보겠습니다.

 

 

Posted by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