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야기2017. 1. 17. 21:26


 

 

필름 포장 박스에 쓰여있는 09/2007 은 이 필름의 유통기한이 그때까지임을 보여줍니다. 이 사진은 2007년 초에 찍은 듯하니 당시로서는 유통기한이 지난 필름은 아니었었습니다. (이미 2009년이니 이 필름을 아직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유통기한이 이미 1년 반 정도 지났을지도) 

 

정확한 용어라고 말할 수는 없는 '유효기간'혹은 '유통기한' 정도의 명칭들이 통용됩니다. 둘 다 필름에 대해서는 비슷한 의미를 가집니다.

 

이 날짜는 대체로 제조일로부터 2년 정도로 표기되는데, 필름이 건냉소(보통의, 춥고 덥지 않은 실내 정도)에서 상온에서 보관될 경우 2년 정도까지는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필름에 발라져 있는 유제는 화학물질이기때문에 서서히 반응이 진행되어 그 성질이 변하게 되는데, 특히 따뜻한 곳에서 그 반응은 더 빨리 진행되기때문에 필름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일단 온도가 높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통상 필름은 냉장하여 보관하는 게 정석입니다. 냉장고에 넣고 보관하면 되고, 더 오래 보관하려면 냉동하면 됩니다. 단, 필름을 사용하기 전 한두 시간 전에는 꺼내 서서히 실온이 되도록 해야 기온차이때문에 발생하는 결로현상(습기가 맺히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면 어떻게 될까요?

 

표시된 유통기한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표준적 보관형태(건냉소, 실온보관)일 경우를 위해 쓰여 있는 것입니다. 슈퍼마켓에 진열되어 있는 우유의 유통기한은 냉장보관했을 때의 유통기한이지, 따뜻한 아랫목에 놔뒀을 때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필름의 상태는 단지 유통기한이라는 숫자에만 달린 것은 아니고, 보관상태에 따라 그 기한 안에도 변질되거나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필름이 항상 변질되는 것도 아닙니다. 냉장, 냉동보관한다면 5년 10년도 문제없이 보관이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도 현상소에는 10여년 전 단종된 전설의 필름 Ektar 25 같은 것들이 가뭄에 콩나듯 접수되기도 합니다. 물론 대부분 정상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보관이 잘 되었다는 뜻입니다.

 

필름 포장에 적힌 유통기한은 그래서, '정상적 유통을 위한 한계기간'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필름을 판매하고 유통하는 곳에서 정상적으로 보관하며 판매할 때, 이 기간이 넘거나 혹은 얼마 남지 않은 필름에 대해서는 정상적 판매가 어렵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신선한 필름을 구입하게 되는 것이죠.

 

그러니 단순이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필름의 성능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보관되었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냉장고에 있는 우유가 유통기한 날짜가 지난다고 무조건 상하는 게 아니듯 말입니다.

 

그럼 유통기한 말고, 실제로 필름이 변질되면 어떻게 될까요?

 

변질된 필름이 보여주는 증상은 대체로 필름의 종류마다 다릅니다.

 

컬러네거티브 필름: 전체적으로 포그(fog)를 먹어 베이스가 진하게 변색되거나 혹은 오렌지색이 녹색 등으로 변색되어버리거나 하며, 상은 매우 흐리게 맺히거나 혹은 아예 맺히지 못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질되면 색상이 틀어지고, 입자가 거칠어집니다. 사진은 노출부족과 함께 컨트라스트가 약해집니다.

 

슬라이드필름: 상이 진하게 맺히지 못하고 전체적으로 흐리게 됩니다. 착색이 덜 되어 물이 빠지는 정도가 변질된 정도를 보여줍니다. 물이 빠진 부분이 녹색으로 변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자는 거칠어지고 상은 약하며 컨트라스트가 떨어집니다. 상이 약하니 계조도 좋을리가 없습니다.

 

흑백필름: 가장 오래 견딥니다. 그러나 너무 변질되면 현상시 유제가 흐르거나 뭉개지기도 합니다. 상이 약하게 맺히거나 입자가 거칠어지고 암부 명부의 계조가 죽습니다. 특히 흑백필름의 경우 습하게 보관하면 필름에 곰팡이가 피기도 합니다.(현상을 위해 릴에 감을 때 필름표면에 손가락이 닿으면 미끌거리는 느낌이 아주 불쾌합니다) 곰팡이가 피면 현상을 마친 필름의 상에 동글동글한 형태의 무늬들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상필름(위)와 변질되어 상이 약해져버린 슬라이드필름(아래)

슬라이드필름이 변질되면 이런식으로 녹색이 되기도 한다.

 

 

 

Posted by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