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이야기2017. 10. 24. 22:50

아마 자전거 타시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알 겁니다. 중국 물건을 세계시장에 내놓고 파는 알리바바의 인터넷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서 파는 헬멧들..


그 중 카스크(KASK)의 프로톤(Protone) 헬멧은 정말 언뜻 보아서는 진품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의 완벽한 모조에 40불이 안 되는 저렴한 가격(정품은 200~300불선) 때문에 엄청나게 많이 팔렸다고 합니다.


국내에도 정말 많은 분들이 쓰고 다니셨어요. '이거 진짜야 짭이야'를 물어볼 정도로 정교하고 또 그렇게 많이들 쓰셨습니다. 싸고 모양도 괜찮아서 저도 하나 사서 쓰고 다녔죠.


그러다 지난 주말에 살짝 낙차를 했습니다. 옷도 한 군데 구멍난 곳도 없는데 머리가 땅에 닿았다 싶었던 정도의 충격에 헬멧이 깨졌더군요. 헬멧은 깨지라고 있는 거지만 깨져서 머리를 보호해야 하는데 지가 알아서 먼저 깨져버리고 머리는 충격을 받게 된다면..


제가 구입했던 것도 진품과 별다를 것 없을 정도의 모양새였습니다.



이쪽 부분이 별로 흠집도 없을 정도로 충격을 받았는데..


깨졌네요. 왼쪽 오른쪽 연결부도 다 깨졌습니다. 


깨진 헬멧은 수명을 다한 거죠. 외관상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머리를 보호하지 못하므로 쓰면 안 됩니다.


사실 국내에 판매되는 헬멧들은 아무리 저가형이라고 해도 안전 인증을 받지 못하면 판매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정상유통된 제품을 구입하신 거라면 안쪽에 '공산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품질표시' 스티커가 붙어 있을 겁니다. 가격에 상관 없이 일단 머리를 보호하는 성능에는 문제가 없음을 인증받은 거죠. 저렴한 헬멧과 비싼 헬멧의 가격 차이는 안전성의 차이가 아니라 디자인과 상표, 무게 같은 것들 때문에 나게 됩니다.


하지만 중국산 헬멧들은 그런 인증을 받았을리가 만무합니다. 그냥 헬멧인 거죠.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겪어보니 과연 그렇습니다.


앞으로는 인증받지 않은 저가형 중국산 헬멧은 안 쓰기로 합니다. 여러분들도 바른 선택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Posted by 이루"
사진이야기2017. 10. 11. 23:20

니콘에서 D850을 출시하면서 예전 쿨픽스 시리즈에나 들어 있었던 필름카피 모드를 넣었습니다. 이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ES-2 라는 전용의 필름 카피 어댑터를 써야 된다고 나와 있지만 사실 그건 필름을 접사촬영하기 위한 60mm 마이크로 렌즈에 끼울 수 있는 35mm 필름 전용의 홀더일 뿐입니다.


꼭 그렇게 하지 않아도 필름카피는 해볼 수 있다는 얘기죠.


D850이 출시되고 약 한 달여가 지나는 것 같은데 니콘 코리아에서는 ES-2를 수입해서 판매할 계획은 아직 정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의 유명 쇼핑몰인 B&H 에서는 140불 정도에 판매하고 있는데 여기도 아직은 preorder 수준입니다. 


https://www.bhphotovideo.com/c/product/1357884-REG/nikon_27192_es_2_film_digitalizing_adapet.html


그리고 필름 홀더는 36불에 별도 구매해야 하는군요. 이 구성만 20만원에 가까운 비용이 들어갑니다. 으으음.....


아무튼, 꼭 저게 있어야만 쓸 수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 1:1 접사가 가능한 렌즈, 그리고 적당한 거리에 초점을 맞춰 필름의 이미지를 꽉 차게 촬영할 수 있는 경통, 그리고 뒤에서 빛을 비춰주는 광원이 있으면 되는 거죠.


앞선 글 http://irooo.tistory.com/55 에서도 소개한 바 있지만 자작해서 만들어도 됩니다. 광원이 있어서 비춰주는 필름을 촬영할 수 있으면 되거든요.


D850을 빌리거나 하지는 못했지만 사용해 본 사용자의 동영상과 약간의 정보가 떴습니다. 그래서 소개합니다. 



위 동영상에서는 ES-2가 아닌 구형 ES-1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필름이 화면에 꽉 차게 정확하게 하지 못하고 대강 찍어만 봤네요. 주위로 흰색 여백 부분이 있어 더 정확한 노출이나 색상이 잡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마 자기 물건이 아니라 데모용 제품을 잠시 써볼 수밖에 없는 환경 때문이기도 했을 것 같습니다.


여튼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은 더 실망스럽기는 합니다. 찰칵 한 번에 4천5백만화소로 필름을 스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나.. 대량은 아니더라도 선택한 이미지들을 고품질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 꽤 괜찮은 대안일 수 있겠다 싶었는데 말입니다.


그리고 필름 디지타이즈 모드를 사용할 때에는 몇 가지 제약이 있다고 합니다.


1. 이 모드에서는 플래시 사용이 안 된다고 합니다.

2. 이 모드에서는 조리개 우선 모드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RAW로는 저장할 수 없다고 합니다.

4. 색상이나 톤이나 다른 건 전혀 건드릴 수 없고, 상하 5단계로 노출만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셔터속도를 조절하려면 ISO를 바꿔야 한다네요.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혹은 아니면 옛날 그 카메라들에 있었던 기능을 D850용으로 일단 적용만 시켜서 내놓은 것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소프트웨어일 뿐이므로 개선될 여지는 있겠죠. 


동영상에서는 뭔가 엄청 흐리고 화질도 열악해보입니다만 실제 결과물은 그 정도까지는 아닌 듯합니다. Flickr 에서도 D850을 검색해보면 디지털로 촬영된 것들 이외에 필름을 스캔해서 포스팅한 이미지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동영상에서 보는 정도로 엉망까지는 아닌 듯합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의 Petr Fpl Odehnal 이라는 분이 D850과 니콘의 필름 전용 스캐너들 중 최상위 기종이랄 수 있는 9000ED와 비교테스트한 이미지 두 개가 공개되어 있더군요.


하나는 http://www.fpl.cz/tst/850neg1.jpg 이고 하나는 http://www.fpl.cz/tst/850neg2.jpg 입니다.



위는 D850, 아래는 9000ED로 작업된 것이고 왼쪽은 카메라나 스캐너에서 나온 그대로, 오른쪽은 Petr님이 보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클릭해보시면 크게 보실 수 있는데, 보시는 것처럼 D850은 먼지제거가 되지 않고, 진하고 선명해보이기는 하지만 컨트라스트가 강해보입니다. 그래서 언뜻 보기에 오른쪽 위의 이미지가 매우 좋아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오른쪽 아래의 9000ED 결과물이 암부나 명부 계조도 더 좋고 디테일도 더 잘 살아있으며 선명도도 더 좋네요. D850에서 뭔가를 조정해볼 수 있는 건 사용할 수 있는 렌즈, 그리고 조리개뿐이므로 암부나 명부를 어떻게 조절해보기는 불가능합니다. 9000ED 에서는 매우 세밀한 스캔 파라미터 조작이 가능하죠... ㅠㅠ

한 장 더 공개되어 있어 보겠습니다.



왼쪽 위는 D850으로 촬영한 그대로, 오른쪽은 그것들 보정한 것, 그리고 오른쪽 아래는 필름카피 모드가 아니라 그대로 촬영모드를 이용해서 RAW로 촬영한 다음 (아마도) 포토샵 등을 통해 색을 잡아본 것, 그리고 오른쪽 아래는 9000ED에서의 결과물입니다. 그러니까 왼쪽 위와 오른쪽 아래의 결과물이 사실은 서로 비교대상이겠죠.


뭐랄까...


컬러네거티브 필름은 현재의 상태로서는 조금은 얻을 수 있는 이미지의 화소수에 비해 결과물의 품질은 실용적이지 못하다,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플리커 등에서 보이는 슬라이드필름을 카피한 이미지 등은 꽤 좋아보입니다. 흑백도 꽤 좋지 않을까.. 그렇게는 생각합니다.


슬라이드나 흑백은 다른 곳에서 정보를 얻거나 아니면 직접 테스트해볼 기회가 있다면 또 올려보겠습니다.



Posted by 이루"
사진이야기2017. 10. 6. 11:35

여러 해 전에도 이런 지도에 업소 위치들을 표시한 지도를 만들었었는데 그 사이 또 많은 업소들이 사라지고 생기고 옮기고...


예전 버전에는 커피전문점이나 카페 위치까지 표시했었는데 이제는 너무 많아져서 그러기는 어려웠습니다. 필름의 현상과 스캔, 인화 및 디지털 인화 등의 작업을 하는 현상소들은 빨간색, 카메라나 사진장비의 판매 유통 및 필름과 기자재 판매점, 카메라 및 장비 수리점 등은 파란색, 사진액자 전문점들은 녹색으로 표시해보았습니다.


충무로 지역을 사진과 관련된 목적으로 방문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연락처나 상세한 주소 및 기타의 정보들은 아마 검색창에 해당 이름을 쳐보시면 금방 알아내실 수 있을 겁니다.


지도가 커서 그냥은 잘 안 보이실테고 클릭해서 원본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2017년 10월 충무로지역 사진 관련 업소 현황 및 배치도>




Posted by 이루"